일반업체의 소셜 커머스 활용 방안

Posted by bkryu
2011. 12. 7. 14:15 마케팅

최근 소셜 커머스가 활성화 되면서 중소 매장의 상품은 물론 대형 판매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비용 투입을 통해 해당 커머스 사이트의 마케팅 활동과 매체력을 활용한 고객 집객 확대와 매출 증가를 기대하며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치밀하지 못한 판매 후 대처로 인해 이용 고객의 불만에 찬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비용은 비용대로 소진 되고 고객의 불만은 더욱 커지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적절한 대응이 진행될수 있다면 방문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경우 주변 고객에게  바이럴 또는 재방문을 통한 매출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판매자의 자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커머스 사이트의 고객이 아닌 판매자의 고객으로 전환 작업을 통한 단골 고객의 확보까지 이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신규 고객이 유입되었다고 하더라도 향후 유입된 고객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사이트 이용을 통한 마케팅 성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고객의 관리 주체가 어디가 되느냐의 문제로 매출과 직결 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나,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고객 관리의 인식이나 활동에 있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실행을 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유입된 고객을 자사의 고객으로 전환,지속적인 방문 유도와 매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어떻게 가져 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간단 하게 생각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를 통한 소규모 업체의 향후 마케팅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방문 고객과 향후 방문 고객을 통해 집객 될 수 있는 가망 고객에 대한 적극적이고 자체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방향 성에 있어서 
1.지속 방문 유도 
2.바이럴을 통한 신규 고객 유도 로 생각 해 볼 수가 있겠다.

향후 지속적 고객 방문을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는  
자체적인 회원 카드 가입 유도로 회원 DB의 자사 화를 유도 하며, DB 확보를 위해 고객에게는
정보 제공의 합당한 이유를 제시하여야 하며, 회원 가입에 따른 이벤트 진행 등을 통해 재미 요소를 부여 하는 것이 필요 하다.  
구제적으로 명함 수집을 통한 개인 정보 습득 또는 별도의 양식을 통한 수집이 있을 수 있겠다.  

이렇게 유입된 고객들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유입을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다. 

1.지속적인 방문 유도
1)포인트 제도 운영 

2)방문횟수, 누적 포인트를 활용한 행사 진행 
3)방문시 혜택 제공  


2.방문 고객의 주변인 유입을 위한 Viral  

 1)추천에 따른 혜택 제공(추천한 고객과 추천을 받고 유입된 고객에게 혜택 제공) 
 2)온라인 상에서 활동
(1)
바이럴을 위한 포스팅 활동 유도
(2)각종 sns Tool을 활용한 Viral 활성화 유도
-비용 부분에 있어서 기존 Tool을 활용 함에 따라 비용적인 부담이 적음
-어떤 내용을 Viral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 제공이 있어야 함(고객의 간단한 참여)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의 온라인 활성화 방아니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후술한 부분은 방법 론적인 부분으로 이 포스팅의 최초 목적인 중소 업체의 마케팅 활동에 촛점을 맞춘것에 관심을 가지시고 방법론 부분은 다시 한번 정리할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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