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머스의 기본 성공조건

Posted by bkryu
2011. 11. 23. 20:48 마케팅

지금 대한 민국은 소셜 커머스가 온라인의 신대륙을 일궈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 저것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다 하나 둘씩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용상의 문제 점이나, 가격적인 부분이나, 원래 소셜 커머스의 모델과는 다른 오늘만 특가 형식의 하루 가격 인하 진행 방식의 문제점 제기 등 많은 이야기가 되고 있다.

개인 적으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들으며 향후 소셜 커머스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회사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관심을 쏟아야 할 지에 대해서 생각 나는 데로 정리해본다.

소셜 커머스가 활성화 되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군을 효과적으로 구매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격적인 이익으로 기쁜 마음도 잠시 실제 사용상에 있어서 이런 저런 고객 불만 사항이 나오고 있다.
이런 면에서 소셜 커머스를 진행 하는 회사 입장에서 고객 응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회사 입장에서 수많은 비용을 들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서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조금 올리는데 비해 다른 고객의 평가 한줄에 얼마만큼이나 큰 브랜드 훼손을 가져 올 수 있는지는 많은 case를 살펴 보면 알 수 있다.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이 소비하는 기본 모델에서 벗어날 수 없는 소셜 커머스도 마찬가지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 응대를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자사 site 이용 고객에 대한 응대, 구매한 상품을 이용하는 장소에서의 고객 응대 두부분을 모두 커버해야  해당 고객의 지속적인 유입과 매출이 발생 할 수 있다.
어쩌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고객 만족의 이슈가 될 것이다.


두번째로 어떤 가치 있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각 회사의 md의 영업력과 순발력에 따라 어떤 매력적인 상품을 제시할 수 있는지에
판매자 채널(동일한 BM)은 늘어 나고  상품 제공자 입장에서는 하루 한상품을 판매해서 매출을 확보하는 부분에서는 갈증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른 사이트에 상품 제공을 통해 동일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을 부분인데(실제로 계약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다. 아직까지 동일한 상품이 각기 다른 사이트에서 노출 된것을 본적도 없긴 해서...)
이렇게 되면 상품을 소비하게 되는 고객 입장에서는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 질 수 밖에 없으며, 해당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도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향후 이 카테고리의 사이트들은 정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온라인에서 발생되었던 모든 bm의 사이트들이 걸어온 길처럼 말이다.

재정적인 부분, 차별화된 상품과 사이트 구성,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 등의 차별화 할 수 있는 여러 부분이 있지만, 위에 말한 두 가지 주요 이슈는 모든 서비스 제공 업체가 기본적으로 가져가야할 포인트로 사이트의 초석이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 내용을 바탕으로 차별화 포인트를 부각 시켜 이겨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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