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정도 봐둘만한 소설 정글만리의 격언

Posted by bkryu
2014. 8. 4. 16:33 문화생활/책

출간된지 1년이 지난 조정래 작가의 정글만리가 아직까지 20위권에서 위력을 펼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종합상사맨들의 이야기를 빌려 중국의 문화,비즈니스,관습 등을 간단하게나마 살펴 볼 수 있는 소설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소설 내용이나, 그것과 관련된 후기를 작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책 속에서 이야기하는 일종의 격언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꼭 중국에 국한된 내용은 아니고 사회 생활을 하면서 한번 정도는 되새겨볼만한 격언들이 있기에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기회가 된다면 책을 읽어 보는 것도 좋겠지만, 시간이 안된다면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살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중국을 공부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을 사랑해야 한다.”

“여기서 상사원으로 성공하려면 중국 사람보다도 느긋하고 두둑하게 버틸 수 있는 지구력을 쌓는게 기본 조건이고 절대조건이다. 누구나 중국에서 살려면 그 만만디 훈련을 계속 해야만 한다..”

“중국 사람은 속 깊이가 삼천척 바닷속이요, 수만리 구름속이다. 으레 상담의 자리를 벌여 놓고 그들은 상담을 하는게 아니라 느긋하게 이쪽의 관상을 본다.”

“사업가의 적은 성공이다. 전의 성공이 다음의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공은 만족, 방심, 오만을 키우는 늪이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는 중국인들의 만만디 기질은 본인과 이해 관계가 없을 때만 그렇고, 본인 이해 관계가 걸린 일에는 한국 사람 못지 않게 콰이콰이(빨리빨리)가 된다.” 

“차라리 목숨을 버릴지언정 돈을 놓치지 말아라.”

“자기보다 10배 부자면 헐뜯고, 100배 부자면 두려워하고, 1000배 부자면 고용당하고, 10000배 부자면 노예가 된다.-사마천 <사기>”

“비즈니스란 상품으로 하는 게 아니라 인간관계로 하는 것이다.”

“무조건 물건을 팔아먹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일회성이 아니고 장기간에 걸쳐 세일즈를 하려면 상대방을 이해해야 하고, 그러려면 그들의 사회와 그들의 문화를 알지 않으면 안된다.”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라. 절대 전화로 용건을 말하지 말고 만나야 한다. 반드시 약속시간 20-30분전에 현장에 도착해야 한다. 한 번 거래를 튼 사람을 놓쳐서는 안 된다. 고객 명단은 24시간 속주머니 속에 있어야 한다. 고객의 생일은 물론이고 그의 부인의 생일과 결혼기념일도 기억해야 한다. 아무리 사소한 부탁이라도 들어주었으면 반드시 인사를 차려야 한다.”

“사람을 능력만으로 고르지 말아라. 능력 반, 사람 됨됨이 반이어야 한다. 술을 마셔보고, 노름을 해보고, 등산을 해보고, 여행을 해봐라. 이기적인 자, 언행이 안 맞는 자, 마음이 가벼운 자, 인내심이 약한 자, 불평이 많은 자, 협동이 안 되는자, 뒷말을 하는 자, 약속을 잘 안 지키는 자, 다 골라내라.”

“사람의 마음을 얻으면 천하를 얻는다.” (得人心者 得天下)

“부자가 되는 비결은 딱 하나다. 돈을 안 쓰는 것이다. 이익이 확실하면 만금을 쓰기를 주저하지 말아야 하고, 이익이 없으면 한 푼도 써서는 안된다. 대통령은 임기가 있지만 부자에게는 임기가 없다. 돈 먹고 안 봐주는 자는 하나도 없다. 황제도 대통령도 부자를 부러워하고 시샘한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돈을 안 쓰는 것이고, 가장 인색한 사람은 가장 큰 부자다.”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G1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노동력의 값과 유연성의 차이다.”

“관리가 직원 채용을 부탁하면 절대로 거절하지 말라. 마땅찮다고 거절하면 언제인가는 꼭 보복을 당하게 된다.”

“문제 삼지 않으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문제 삼으니까 문제가 된다.”

“나라의 정책이 있으면 우리에겐 대책이 있다.” 

반응형

'문화생활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를 읽고  (0) 2014.03.04
빅 스몰  (0) 2012.09.13
안철수의 생각을 읽고  (0) 2012.07.31
욕쟁이 예수를 읽고.  (0) 2012.05.10
Pride를 읽고  (0) 2012.05.08
"세상의 모든 거북이들에게"를 읽고  (0) 2012.05.01
마카디어의 소셜 마케팅 정석을 읽고  (0) 2012.04.22
사우스포 킬러를 읽고  (0) 2012.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