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루밍 이란?

Posted by bkryu
2014. 11. 3. 10:15 마케팅

쇼루밍(showrooming)이란?


오프 매장은 제품을 구경하는 전시장 역할을 한다는 의미로 상품에 대한 정보 확보와 선택은 오프 매장에서 하고 실제 구매는 가격 혜택과 쇼핑에 따른 혜택이 존재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하는 쇼핑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을 묶어 쇼루밍족이라고 한다. 


이러한 쇼핑 패턴은 인터넷 쇼핑 초기 상품 배송의 문제나 품질 보장등의 문제가 해결되고, 스마트폰의 보급이 일반화 되어 있는 상황과 가격비교 이후 구매가 빠르게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더욱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 comscore survey의 쇼루밍에 홀릭된 이유 조사 결과를 보게 되면 가격적인 혜택 부분과 체험 후 온라인 구매가 가장 큰 이유로 손꼽히고 있다. 

이 결과를 놓고 보면 소비자는 품질에 대한 확인 후 결국은 가격 혜택을 보는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패턴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제일 기획 블로그 (http://cheilblog.com/220043114655)

이러한 현명한 소비 형태는 좀 더 싼 가격으로 구매하려고 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기술 발달, 편리한 배달 시스템과 맞물려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