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3가지 무료 교육 소개
GA란 무엇인가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가 있다.
이 GA도 하나의 프로그램이고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능 사용에 대한 기초 상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실제 GA 프로그램을 살펴 보게 무수하게 많은 기능이 존재하고 그 기능들을 제대로 조작하고 이해해서 응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응용 능력에 따라 실제 마케팅 또는 서비스 하는 자신의 홈페이지, 상품 페이지 등의 효율적인 최적의 마케팅 방법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유료 교육이 존재하는데, 기초에서 부터 GA 자격증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비용도 발생하고 방문해서 교육을 받고자 하면 시간도 투자를 해야 하기에 온라인으로 무료 교육 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총 3곳으로 다음과 같다.
1.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eFmXF3vRcXFxed6bOT7S_lpwB3-As2p)
구글 코리아에서 진행한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로 구글 직원이 한국어로 진행하며 각 강의 당 30~50분 정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GA 시험을 위한 강의 내용이라기 보다는 사용상의 기본 설정이나, 사용 방법을 알려 주는 수준의 강의라고 보면 되며, 각 강의마다 구글 직원이 나와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조금씩 편차가 있다.
총 8개의 강의가 올라와 있으며 아래의 순서로 확인을 하면 되겠다.
-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이해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활용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광고성과 분석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앱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기능 살펴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활용하기
- [특별세미나]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2.Google Analytics Academy
(바로 가기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구글에서 지원하는 공식 GA 강의 영상이다. 모든 강의 진행은 영어로 진행이 되지만 자막을 선택하면 한글 자막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각 강의가 끝나면 하단에 교육 내용과 관련된 GA 테스트 유형의 간단한 문제가 출제 된다.
(향후 GA 자격증 시험을 본다면 참조가 될 수 있는 시험 유형으로 도움이 된다. )
강의는 총 4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2.Advanced Google Analytics
3.Ecommerce Analytics: From Data to Decisions
4.Google Tag manager Fundamentals
앞서 소개한 세미나 보다는 좀 더 기본 개념 설명에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시험을 준비한다면 기본적으로 들어야 할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막으로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다 보니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도 있다.
이 강의는 시험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3. Tacademy 온라인 강의
(바로 가기 -> https://tacademy.sktechx.com/live/player/onlineLectureDetail.action)
sk techx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이다.
간단한 회원 가입 후 온라인으로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 관련 강의를 들을 수 있다.
GA관련 교육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기법 강좌이다.
각 강좌 당 30분 내의 강의 내용으로 총 18강의 강의로 신청 후 30일 이내 학습 완료 후 간단한 온라인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수료증을 제공한다.
앞서 소개한 두 강의 내용이 혼합된 형태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이론적인 부분과 실습 부분이 혼재되어 시험 대비와 용어, 기본 개념 습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강] GA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시작
[2강] 유입 트래픽 분석을 위한 GA셋업
[3강] GA View 생성
[4강] ROI 분석을 위한 데이터 트래킹
[5강]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데이터분석 모델링
[6강] 웹사이트/모바일앱에 대한 데이터분석 모델링
[7강] 사이트 내부 검색어 추출과 데이터 필터링
[8강] 디지털 마케팅 주요 개념 및 용어
[9강] GA 디멘전/메트릭스 정복하기
[10강] 디멘전/메트릭스를 활용한 Ad-hoc 보고서 생성하기
[11강] GA 보고서 인터페이스
[12강] 디지털 마케팅 채널 효과 측정 방법론
[13강] 디지털 채널 트래킹 모델링 김진
[14강] Excel 활용 디지털 채널 트래킹 모델링
[15강] 디지털 채널 ROI 분석
[16강] 의사결정을 위한 가설 모델링과 활용 방안
[17강] 외부 공유 가설 리스트와 커스텀 보고서 적용 방안
[18강] GA 모바일앱 분석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핀테크 용어 정리 (0) | 2017.06.28 |
---|---|
자유 한국당의 오행시 이벤트의 문제점 (0) | 2017.06.22 |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보고서(2017년 상반기) (0) | 2017.06.15 |
마케팅 불변의 법칙 요약 (0) | 2017.05.16 |
무한도전 여행관련 콜라보레이션 상품 (0) | 2017.03.22 |
17년 5가지 소비자 트렌드 자료 (0) | 2017.03.18 |
2016년 온라인 광고 시장 분석 및 전망 자료 (0) | 2017.03.15 |
그로스 해킹이란? (0) | 2017.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