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3가지 무료 교육 소개

Posted by bkryu
2017. 4. 10. 13:17 마케팅

GA란 무엇인가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가 있다.
이 GA도 하나의 프로그램이고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능 사용에 대한 기초 상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실제 GA 프로그램을 살펴 보게 무수하게 많은 기능이 존재하고 그 기능들을 제대로 조작하고 이해해서 응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응용 능력에 따라 실제 마케팅 또는 서비스 하는 자신의 홈페이지, 상품 페이지 등의 효율적인 최적의 마케팅 방법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유료 교육이 존재하는데, 기초에서 부터 GA 자격증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비용도 발생하고 방문해서 교육을 받고자 하면 시간도 투자를 해야 하기에 온라인으로 무료 교육 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총 3곳으로 다음과 같다.


1.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eFmXF3vRcXFxed6bOT7S_lpwB3-As2p)

구글 코리아에서 진행한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로 구글 직원이 한국어로 진행하며 각 강의 당 30~50분 정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GA 시험을 위한 강의 내용이라기 보다는 사용상의 기본 설정이나, 사용 방법을 알려 주는 수준의 강의라고 보면 되며, 각 강의마다 구글 직원이 나와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조금씩 편차가 있다.

총 8개의 강의가 올라와 있으며 아래의 순서로 확인을 하면 되겠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2.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이해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활용하기
  4. 구글 애널리틱스 광고성과 분석하기
  5.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앱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6.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기능 살펴보기
  7.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활용하기
  8. [특별세미나]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2.Google Analytics Academy

(바로 가기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구글에서 지원하는 공식 GA 강의 영상이다. 모든 강의 진행은 영어로 진행이 되지만 자막을 선택하면 한글 자막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각 강의가 끝나면 하단에 교육 내용과 관련된 GA 테스트 유형의 간단한 문제가 출제 된다.
(향후 GA 자격증 시험을 본다면 참조가 될 수 있는 시험 유형으로 도움이 된다. )

강의는 총 4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Google Analytics for Beginners
2.Advanced Google Analytics
3.Ecommerce Analytics: From Data to Decisions
4.Google Tag manager Fundamentals

앞서 소개한 세미나 보다는 좀 더 기본 개념 설명에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시험을 준비한다면 기본적으로 들어야 할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막으로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다 보니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도 있다.
이 강의는 시험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3. Tacademy 온라인 강의

(바로 가기 -> https://tacademy.sktechx.com/live/player/onlineLectureDetail.action)

sk techx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이다.
간단한 회원 가입 후 온라인으로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 관련 강의를 들을 수 있다.

GA관련 교육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기법 강좌이다.
각 강좌 당 30분 내의 강의 내용으로 총 18강의 강의로 신청 후 30일 이내 학습 완료 후 간단한 온라인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수료증을 제공한다.

앞서 소개한 두 강의 내용이 혼합된 형태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이론적인 부분과 실습 부분이 혼재되어 시험 대비와 용어, 기본 개념 습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강] GA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시작
[2강] 유입 트래픽 분석을 위한 GA셋업
[3강] GA View 생성
[4강] ROI 분석을 위한 데이터 트래킹
[5강]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데이터분석 모델링
[6강] 웹사이트/모바일앱에 대한 데이터분석 모델링
[7강] 사이트 내부 검색어 추출과 데이터 필터링
[8강] 디지털 마케팅 주요 개념 및 용어
[9강] GA 디멘전/메트릭스 정복하기
[10강] 디멘전/메트릭스를 활용한 Ad-hoc 보고서 생성하기
[11강] GA 보고서 인터페이스
[12강] 디지털 마케팅 채널 효과 측정 방법론
[13강] 디지털 채널 트래킹 모델링 김진
[14강] Excel 활용 디지털 채널 트래킹 모델링
[15강] 디지털 채널 ROI 분석
[16강] 의사결정을 위한 가설 모델링과 활용 방안
[17강] 외부 공유 가설 리스트와 커스텀 보고서 적용 방안
[18강] GA 모바일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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