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란?

Posted by bkryu
2019. 7. 25. 10:29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약어로 GA라 불리우는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


우선 애널리틱스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쉽게 설명하면 많이 누적되어 있는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가리키며,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 시 이를 활용해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집행을 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 정해진 예산하에서 효율적인 집행을 위한 성과 분석과 분석된 결과에 따른 수정된 마케팅 방향 설정은 중요한 요소인데, 디지털 마케팅은 기존에 진행되어 오던 Mass 마케팅과 다르게 정확한 Target 설정과 마케팅 활동 집행에 따른 결과 Data 수집에 있어 강점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매체를 선택하고 선택된 매체를 집행 시 어떠한 결과가 나오고 어떤 고객들이 마케팅 활동에 참여를 했는지 분석에 필요한 도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이 가능하게 도움을 주는 Tool 중에서 구글에서 만들어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분석 Tool이 나오기 전에는 디지털 마케팅 집행을 한 매체에서 제공하는 Data나 디지털 마케팅을 기획/운영하는 대행사나 매체 기획/운영을 하는 랩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Tool을 사용하여 집계된 Data를 활용하여 마케팅 집행의 성과를 분석했었다.


이런 방식은 Data 분류 방식의 기준이나 누적된 Data가 통일되지 않음에 따른 불편함이 존재했다.

또한 Data에 대한 신뢰에 있어서도 의문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구글이라는 거대 IT 기업에서 다양한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분석 Tool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마케팅 결과 확인과 방향성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되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index.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