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용어 정리

Posted by bkryu
2018. 12. 25. 13:53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할때 생소하게 보이는 많은 영문 약어들을 만나게 된다.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낯설기만 한 그들만의 언어로 생각되고 마는데, 많이 사용되는 용어를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대략적인 의미만 알고 있던 내용도 정확히 알고 넘어갈 기회로 삼으면 좋겠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용어들이 있고 새로운 용어들이 사용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내용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Account : 광고주를 지칭하는 말 (혹은 client)



Account executive(AE) : 거래 광고주 광고 관리담당자 광고주 담당자는 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광고 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고 광고주에 대해서는 광고대행사를 대표함




Page View(PV) : 집행된 광고 페이지가 뜬 횟수, 이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한번 본다면 이 경우는 1pageview에 해당



Unique vistiors(UV) : 순방문자수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총 네티즌 수, 측정기간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는 방문자



Impression : 배너가 한 번 보이면 한번 노출된 것으로 보며 Refresh Reload를 늘러서 반복해서 배너가 뜰 경우 Impression에 추가



Frequency : 한 사람한테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냄



CTR(click-through-rate) :배너의 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클릭수/노출수 * 100)

예컨대 특정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 3%가 된다.

해당 광고가 특정 기간동안 클릭된 횟수를 노출된 횟수로 나눈값을 백분율로 표시한 값.

(=Clicks/Impressions)



CPM(Cost per mill) :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드는 광고비, CPM 5,000이라면 1회의 노출에 드는 광고비는 5



CPC(Cost per Click) : 광고 클릭당 광고비, 광고 1 클릭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 비용

전체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눈 값으로 클릭 1회당 단가.(광고비/클릭)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

(CPC=Cost Per Click, PPC=Pay Per Click)


CPL(Cost per Lead) :  CPM이 메시지 전달 비용을 말한다면 CPL은 메시지를 받는 사람의 반응 또는 메시지를 보낸 목적을 달성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하는 약어로서, DM과 같은 직접 반응 우편광고에서 많이 사용



CPA

① 온라인 광고의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중 하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구매, 회원가입 등)을 한 횟수에 따라 과금.

②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 한번에 대한 광고비용, 광고 효과 측정의 지표로 활용됨.



간접전환

'직접전환'이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30분 이내에 전환을 일으킨 경우이며,

'간접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한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5일 이내에 전환이 일어난 경우를 의미한다.



클릭 수

광고가 사용자로부터 클릭된 횟수


컨버젼(Conversion)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상담신청, 회원가입, 상품구매,

장바구니담기 등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키워드 광고(search ADs)

검색 사용자가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를 구매한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사용자가 키워드광고를 클릭하여 방문한 수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클릭초이스 상품과 브랜드키워드로 검색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로얄티를 구축할 수 있는 브랜드검색 상품이 있다.


 

세부키워드

유사한 업종의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었을 때, 하위 개념의 키워드 또는 대표 키워드의 확장 키워드.

(ex. 꽃무늬원피스, 베란다확장공사, 스케일링가격)



시즈널키워드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키워드 등록 단계에서 키워드 옆에 S표시가 있다.



대표키워드

동일 업종의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었을 때,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키워드

또는 상위 카테고리상에 있는 키워드.

ex) [대표키워드]여성의류, 의류쇼핑몰, 원피스

[세부키워드]40대여성의류, 무료배송의류쇼핑몰, 본직수입원피스



로그분석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는 서비스.

예를들어,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중 실제로 제품 구매, 회원가입 등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에 대해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것.

방문자수, 방문 경로,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별/요일별 방문 통계, 구매전환율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웹로그분석'이라고도 불린다.



구매전환율(CVR conversion rate)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 구매 활동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담기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을 하는 비율.

구매전환율 = 전환수(구매횟수)/클릭수*100



ROI(return of investment)

투자수익률



Duration time(DT)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 떠날 때까지의 체류시간. PV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투자 한 광고 비용 회수율 (몇배가되어 되돌아오고 있는지) ' 의 것으로, 광고비 1 원 당 매출액을 보여준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비용 효율성이 높고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 할 수 있다고 말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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