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의 열풍 4가지 성공포인트

Posted by bkryu
2012. 9. 7. 14:27 마케팅

최근 유튜브에서 1억뷰를 달성했다는 뉴스가 전해오고 있고, 미국 진출을 위한 소속사 계약을 했다는 뉴스가 전해오고 있다.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한류와는 다른 관심이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외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싸이의 신곡의 영향력을 보면서 어떤 이유때문에 성공을 했을까 하는 생각을 정리 해본다. 



우선 쉬운 컨텐츠 구성



언어적 제한이 있는 영화나 드라마와 달리 음악이라는 부분은 외국에서도 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음악과 더불어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임펙트 있는 춤은 관심의 기본 조건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컨텐츠를 접한 이들이 쉽게 관심을 가지고 따라 할 수 있으며, 전파 할 수 있는 컨텐츠 구성이 첫번째 요소 이다. 

이러한 내용을 볼 수 있는 뮤직 비디오로 만들어 활용 했다는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두번째로 컨텐츠를 전파 쉽게 할 수 있는 적절한 플랫폼 사용



온라인에는 국경을 넘나들며 지리적, 비용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 있다. 

익히 알려저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가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말한 뮤직 비디오를 손쉽게 전파하고 유통 시킬 수 있는 유통망이 되어 준 것은 컨텐츠의 전파와 확대 부분에서 손쉬운 수단이 된 점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이러한 서비스가 국내의 서비스가 아닌 외국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을 중요하다. 

이는 국내 플랫폼과 비교해본다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파생 포인트 



위에 언급한 두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는 컨텐츠의 경우 확대 시키는데 있어 포인트가 필요하다. 

이는 SNS의 기본 요소 인데, 싸이의 뮤직 비디오의 경우에도 해외 스타의 트윗들이 컨텐츠를 일반인들에게 급격하게 확대 시키는데 큰 일조를 한 것을 알 수 있다.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해외 유명 스타와 연계된 팔로워나 그들의 소식에 귀를 기울였던 수 많은 팬들이 싸이의 존재를 알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쳤을지 생각할 수 있다. 


기존 미디어와의 연계



온라인의 컨텐츠 생산과 많은 사람들에게 확대가 된 이후 이러한 이슈는 기존 매체의 보도나 알림을 통해서 더욱 확대 재 생산된다.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오프라인에 강력한 매체력을 가진 기존 미디어를 통해서 관련된 소식을 보도해 나갔다는 점은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점에서 더욱 큰 파장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외 더욱 많은 포인트가 있을 수 있다.

국내 스타가 해외에서 큰 관심을 받고, 한류라는 부분과는 다르게 한정된 팬덤을 통하지 않은 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일까 관심을 가지고 찾아 정리해본 포스팅으로 봐주면 좋겠다. 


앞으로도 적절한 마케팅 방법 적용과 활용을 통해서 더욱 더 많은 국내의 컨텐츠들이 해외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