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디지털 마케팅 시장 구조도

Posted by bkryu
2018. 11. 19. 19:16 마케팅

한 시장의 참여자를 분류하기는 쉽지 않다. 

기업에서 부터 소비자까지 많은 기업들이 중간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러한 집단들이 모여 하나의 큰 시장을 이루고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오늘은 한국 온라인 광고 시장의 사업 성격별 시장 구조를 살펴 보려고 한다. 

자료는 두곳에서 만든것을 공유 하려고 한다. 

하나의 자료는 DMC 미디어에서 제작한 자료이며, 다른 하나의 자료는 mobi inside에서 제작한 자료이다. 

두 자료 모두 저작권은 해당 회사에 있으며, 전체 구성은 광고주에서 부터 소비자까지의 디지털 마케팅 진행에 있어 관여되는 모든 회사를 회사의 특징에 맞게 구성했다고 보면 되겠다. 

아무래도 자료를 작성한 두 회사의 성격이 다르다 보니 큰 틀의 흐름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을 염두해 두고 보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DMC 미디에서 제작한 자료

두번째로 Mobi inside에서 제작한 자료 

두 자료는 정기적으로 해당회사에서 업데이트를 하므로 온라인 광고계에 관심이 있는 취업준비생이나, 타직종의 직장인들이 꾸준하게 챙겨서 본다면 업계의 흐름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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