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직위, 직책, 직급의 정확한 뜻을 알아보자.

Posted by bkryu
2017. 6. 17. 16:20 사회생활

사회 생활을 하면서 많이 사용되나 정확한 뜻이나 사용처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다.

특히나 업무 관련하여 직원이 가지고 있는 업무 내용이나 맡고 있는 직에 따라 부르는 단어들이 다르게 쓰이고 있는데 오늘은 4개의 단어의 뜻과 사용처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1.직무[job, duty, ]

각 지위에 따라 배당된 업무를 말한다. 

직업상 담당자에게 맡겨진 임무로 행정학에서의 직무란 각 직위(position)에 배당된 업무[일]을 말한다.

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가지고 담당하여 맡은 일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2.직위 [position, ]

조직구성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의 단위로 개인이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에게 지워져 있는 의무나 책임을 포함한 일체의 정신적 ·육체적 활동의 총체()를 뜻한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원-주임-대리-과장 등이 직위를 나타내는 단어라고 보면 된다.

3.직급[, Job Grade ]

조직 내의 수직적인 서열, 직위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한 체계이다.

직무의 종류, 난이도,권한과 역할, 책임의 정도가 비슷한 직위를 한 데 묶어 분류(job classification)한 것으로 인사 관리 및 인력 운영을 위하여 조직의 구성원들을 적절한 등급으로 나누어 계층별로 묶어 위계적 체계로 배열한 것이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직위만 부른다.

 

4.직책 [, Duty Responsibility ]

직위에 있어서 구체적인 권한과 책임을 동반하면서 보직이 부여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하며, 조직내에서 맡고 있는 역할을 지칭한다고 보면 된다.

예)마케팅 팀장, 인사부장, 총부부장

 

 

 

2021.04.20 - [사회생활] - 금일,명일,작일,익일?

2019.06.24 - [사회생활] - 헷갈리는 법률 용어를 알아보자 (구형,판결 등)

2017.04.26 - [사회생활] - 부조금과 조의금의 뜻

2017.03.09 - [사회생활] - 인용, 기각, 각하 란 무엇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