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은 왜 머리를 안감을까?

Posted by bkryu
2015. 2. 20. 10:54 사회생활

중국인에 대해서 알고 있는 내용 중에 하나가 중국인은 잘 씻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왜 그런지 여러가지 이유를 들었었는데, 문화적인 이유도 있고 민족성에 대한 부분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집을 떠나서 여행을 갔을 경우 그런 경우가 더 많이 있다고 하는데, 그 나름데로의 이유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문화적인 이유나, 민족성 또는 지형적 이유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중국내에서 특히 베이징에서 가장 현실적인 이유는 지형적이유와 경제적 이유가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알다시피 베이징은 내륙에 위치하고 있어 물이 귀한 지역이다. 더군다나 일년에 비 내리는 하늘을 보기가 어려울 정도로 강수량이 적은 지역이다.


물이 있다고 해도, 연수기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물의 질이 좋은 상황도 아니다. 그러니 생활 식수는 당연히 사 먹거나, 정수기를 통해서 걸러 먹거나, 그것도 안되면 끌여 먹는게 대부분이다. 


어쩌면 차 문화가 발달한 것도 이런 이유가 작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이 곳에 있는 미용실에 머리를 깎으러 가면 머리를 깎고 머리를 감겨 주는 비용이 38원이라면, 머리만 감는데 30원이다.


실질 적으로 머리를 갂는데 8원이라는 말인데, 38원에 머리를 깎게 되면 두번의 감는 비용과 깎는 비용까지 포함이 된다.

일반 서민에게 30원이라는 금액이 얼마나 큰 금액일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일이다.
흔히 세계의 물가 비교하는 지수로 맥도널드 햄버거 가격을 비교 하는데 베이징의 맥도널드 빅 맥 세트 가격이 25원대인 걸 감안하면 물을 사용하는 비용이 어느정도로 비싼건지 알수 있을 것이다. 


왜 중국인들은 잘 씻지 않을까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분석들이 나와 있고 대부분의 이유가 공감가는 바이지만, 실제로 생활하는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면, 이런 부분도 큰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