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팅 채용 공고 보는 법

Posted by bkryu
2018. 10. 28. 21:31 사회생활
다양한 채용 사이트 또는 헤드헌팅 업체의 구인 채용공고를 보다 보면 궁금한 점이 있기 마련이다. 
이것 저것 경험 해보면서 알게 된 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최신 구인 정보는 채용 사이트를 통해서 얻는 것이 좋다.
물론 각 업체의 사이트도 있고 해당 사이트에도 구인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있지만,
의외로 업데이트가 안되는 회사가 많다(특히나 규모가 작은 회사)

자체 DB를 통해서 포지션에 맞는 사람을 찾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채용 포털에서 인재 검색을 한다고 보면 될것이다.

이렇게 채용 공고 내용을 봤다면 어떤 사항을 주목해야 할 것인가?


1.채용 공고의 접수기간 날짜를 확인해보자.


지금이 11월인데 7월에 접수 시작이 된 자료? 또는 그때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계속해서 같은 내용의 구인 정보가 올라와 있다?
해당 포지션은 진행 중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단지 후보자 DB를 확보할 목적 또는 업체에서 신경을 안써서 버려진 JD라고 보는 것이 좋다.


2.채용 년차를 잘 살펴 보자


5년차 이상, 2년차 이상 각각의 년차에 따라서 채용 직급이 달라진다. 
낮은 년수 일 경우 대리급 정도, 5년차 이상 일 경우 과장급 정도로 보면 괜찮다.
사원급을 헤드헌터를 통해서 뽑는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공고를 통해서 헤드헌터사가 인재 섭외를 할경우에는 실무 중심의 대리 과장급이 제일 많다고 보면 될 것이다.
낮은 직급은 회사에서 직접 뽑고, 더 높은 직급의 경우에는 채용 사이트를 통해서 JD가 나오는 경우는 작다고 보면 되겠다.


3.연령 부분


채용 포털 사이트의 양식에 따라 자격 요건을 선택해야 할 경우 제한 없음으로 나오는게 일반적이긴 하지만, 절대 제한이 없지는 않다.
헤드헌터사의 DB 수집을 위한 욕심이 더 앞설뿐이고, 채용 의뢰사의 경우에는 각 회사의 직급 채계 또는 조직 내의 연령을 고려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4.기타

헤드헌터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입사 지원을 완료 한뒤에 연락이 안온다고 조급해 하지는 말자.

당연한 일이지만, 이력서를 보고 해당 공고 내용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면 100% 연락이 온다.

만약 헤드헌터가 판단하기에 채용 공고 내용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연락이 안온다. 이건 일반 회사 채용에 지원 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인 사항이다.

추가로 모든 조건이 잘 맞아 진행이 된 경우에 전형 결과에 대해 알려 주는 헤드헌터들도 그다지 많지 않다.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바뻐서 채용이 안된 인력까지 신경 쓰기 어렵다고 볼 수 있고, 현실적으로 생각한다면 채용이 되어야 수수료를 받는 헤드헌터의 수익 구조 하에서 전형에 실패한 인력에 연락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