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어가족' 빌보드 차트 입성

Posted by bkryu
2019. 1. 10. 10:05 IT & 인터넷
국내 동요 '상어가족(영어명 Baby Shark)’이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핫(Hot)100에 입성했다. 
9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에 따르면 상어가족은 1얼 21일 싱글차트 32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미국의 빌보드(Billboard)라는 음악 잡지에서 매 주마다 앨범과 싱글 성적을 합산해서 발표하는 차트며 미국의 음악 순위 관련 차트 중에서 가장 대중성이 있으며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빌보드 안에도 많은 차트들이 있는데, 인터넷 음원 다운로드 횟수와 미국 내 라디오 방송 청취자수, 온디맨드 음원 다운로드 횟수, 유튜브 조회수등을 합산하여 매기는 핫 100 차트가 메인 차트이다. 

지금까지 핫100 차트에 오른 국내 가수는 원더걸스,싸이, 씨엘,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이 있다.


상어가족은 2015년 국내 교육 분야 스타트업인 스마트스터디가 영미권 구전동요를 각색한 동요로 약 2분 길이의 노래인데 현재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수는 120억회를 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은 1419만의 팔로워 수를 보이고 있다. 

영상은 ‘뚜루루뚜루’라는 후렴구를 반복하며 상어 가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동일한 내용을 계속 보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쉬운 가사와 따라하기 어렵지 않은 율동과 반복되는 리듬이 재미요소를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영상이 큰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파워 있는 글로벌 인플루언서의 대중 매체에서의 영상 따라하기가 영상의 존재를 알렸다면 간단한 율동을 따라하는'베이비샤크 챌린지'에 참여한 수 많은 바이럴 영상들은 폭발적인 확산을 가져왔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바이럴의 기본 확산 모델이 정확하게 적용된 사례라고 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라면 별도의 큰 마케팅 활동 없이 자발적인 확산을 가져 올 수 있다는 대표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얼마까지 차트에서 머물지, 얼마나 올라 갈 수 있을지 지켜 보는 것도 재미 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