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Posted by bkryu
2019. 6. 13. 14:05 IT & 인터넷

지난 5월 30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표된 온라인 정기간행물 중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관련 자료이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SNS 이용률은 2014년까지 30%대의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다 2014년 이후 성장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지속적인 이용증가로 2018년 기준 조사응답자 2명 중 1명꼴로 SNS를 이용함

- 남성이 여성보다 SNS 이용을 더 많이 하고 있으나 성별 SNS 이용격차는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양상이며(2016년 3.8%p, 2017년 2.5%p, 2018년 1.8%p), 30대~60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SNS 이용률이 증가하는 현상이 2014년 이후 지속됨

- 서비스별 이용률은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트위터-네이버밴드-인스타그램의 순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카카오 스토리 이용은 크게 감소하고 인스타그램, 네이버밴드 등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여 특정 SNS 브랜드 이용쏠림(2013년 기준 카카오스토리 이용률 55.4%)에서 다양한 종류의 SNS 이용으로 이용행태가 변화하고 있음

-남성의 SNS 서비스별 이용률은 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여성의 경우 카카오스토리 이용이 크게 감소하고 인스타그램, 네이버밴드, 트위터 등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용 서비스가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임

국내 SNS의 성별,연령대별 이용 추이는 물론 주로 사용하고 있는 SNS 플랫폼의 이용률 변화 추이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 다운로드 하러가기 : http://bitly.kr/M4b1g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