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하반기 마케팅 방향성

Posted by bkryu
2008. 8. 20. 16:34 마케팅

옥션 하반기 마케팅 관련하여 가설 사고를 바탕으로 한 방향성 제시안인데,

이 시점에서의 옥션 상황과 지금 시점에서의 옥션의 상황이 조금은 다른 상황이다.

가설사고 공부를 위한 작성 자료이니, 나중에 어떻게 진행이 될지 비교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2008년 하반기 마케팅/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향성 제시-

 

1.현황 분석

-시장 : 기타 쇼핑몰의 소폭 성장 가운데, 오픈 마켓은 지속적으로 큰 폭의 시장 성장

-자사 : 일련의 사고 발생으로 신뢰도에 문제가 생기고 있음

-고객 : 저가 상품을 추구하고, 개성 추구에 민감한 구매력이 높은 20~30대가 주요 고객

-경쟁 : 오픈 마켓 시장에서는 양강 체제로 전체 시장의 70% 가량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

 

2.핵심 문제점

-사고 발생에 따른 부정적 여론 형성과 고객층의 이탈이 발생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옥션 리마인드 필요

 

3.원인 가설도출과 검증

-내부 의사 결정 측면 : 빠른 상황 발표를 통해 긍정적 여론을 형성하였으나,

적극적인 후속 조치의 미비

-고객 care 확보 측면 : 신규 고객 유입과 더불어 기존 문제가 발생한 고객에 대한 적극

적인 care가 필요, 고객의 지속적 방문을 유도할 제도 필요?

-커뮤니케이션 측면 : Style 광고 집중으로 인한 옥션에 대한 인식 협소화 우려

 온라인 오픈 마켓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포지션의 재확립

-판매자 care 측면 : 경쟁사 대비 판매자에 대한 경쟁력이 없는 것은 아닐까?

수수료 인하 등의 정책으로 신규 판매자의 유입이 필요?

 

4.핵심 과제

-적극 적인 고객(구매고객, 판매고객) care로 하반기 매출 확대        

 

5.해결 가설 도출과 검증

-고객 pool의 확대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지속적인 프로모션 & 제휴 마케팅 진행

  ->고객의 즐길 거리 확대(digital contents, 개인 블로그, 커뮤니티 구성 등)를 통한 지

속 방문 유도

    ->신규 매체 활성화를 통한 고객 유입 확대(모바일, ip tv)

 

 

-고객 care를 확대

  ->피해 고객의 추가 할인 혜택 등 일정기간 손실 감수하더라도 적극적인 혜택 제공

  ->고객 센터 운영의 확대(24시간 콜센터 운영 등 신뢰확보 운영)

  ->고객과 소통 채널 확보(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적극적인 고객 의견 반영)

 

-옥션을 재 정의하는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진행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은 오픈 마켓으로써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진행

 

-판매자 확대를 통한 상품 확대 및 신규 고객 창출

 ->경쟁력 있는 수수료 정책 확립(파워 딜러에 대한 혜택 확대, 수수료 율의 down)

선순환 flow : 혜택 증대->판매자 유입->1)판매가 인하 2)상품의 다양화->고객 유입 

  ->결제 조건의 완화를 통한 판매자 현금 흐름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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