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트렌드 키워드 (쇼핑,소비 중심)
어제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마켓 플레이스 옥션에서 2019년 쇼핑 트렌드를 발표하였다.
총 10개의 주요 키워드와 이와 관련된 히트예감 상품을 선정하여 발표를 한 것이다.
이 발표를 눈여겨 볼 것은 단지 마켓 플레이스에서 발표를 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주요 키워드 선정 자체가 소비자의 소비행태나, 트렌드, 사회 가치등이 반영되어 올해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옥션에서는 2019년 쇼핑트렌드로 다음 10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홈코노미, ▲하비슈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젠더리스, ▲뉴트로,
▲홈밀, ▲케어푸드, ▲스탠딩워크, ▲에코 패키징, ▲업사이클링 패션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 키워드의 주요 뜻과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홈코노미 (Home+economy)
1인 세대가 늘어남에 따라 ‘나 혼자’ ‘집 안에서’ 이뤄지는 경험을 중시하여 홈트레이닝, 홈카페, 홈뷰티 등 집이라는 공간이 휴식의 공간을 넘어 문화, 레저, 경제활동을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한다는 의미 이다.
하비슈머 (Hobby+consumer)
퇴근 후 취미 생활을 즐기는 생활 패턴의 변경으로 드로잉이나 캘리그라피 용품부터 클래식 기타 구매 등 취미 생활을 위해 소비를 하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콘텐트 크리에이터 (Contents Creator)
영상 콘텐츠와 인플루언서가 각광을 받으며 비 전문가의 영상 촬영과 관련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젠더리스 (Gender-less)
패션, 뷰티 분야에서 성별을 구분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는 키워드로 제품 구매에 있어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트로 (New+retro)
뉴(New)+레트로(Retro)’가 합쳐진 합성어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문화를 이야기 한다.
단순히 과거의 것을 그대로 가져오는 대신 그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면서도 기술과 현대적인 감각, 즉 새로움(New)을 더했다는 것이 뉴트로의 특징이다.
새로운 것과 복고가 합쳐지며 베이비붐 세대에겐 과거의 향수를, 요즘 세대에겐 독특한 자극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홈밀(Home+meal), 케어푸드,(Care-food)
건강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키워드로 손질이 다 된 재료, 양념으로 구성된 홈밀 키트 집밥 등 효율성과 편의성, 건강까지 추구하는 젊은 세대가 증가하면서 증가할 소비패턴과 건강 식품 등 노년층을 겨냥한 성인용 분유, 씹기 편한 연화식 등 케어푸드 식품 시장이 확대 될것이라는 예측이다.
스탠딩 워크(Standing work)
앉아서 일하는 것보다 서서 일하는 것이 업무효율성과 건강관리에 좋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서서 일하기 트렌드가 확산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