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트렌드 키워드 (쇼핑,소비 중심)

Posted by bkryu
2019. 1. 8. 10:17 카테고리 없음

어제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마켓 플레이스 옥션에서 2019년 쇼핑 트렌드를 발표하였다. 

총 10개의 주요 키워드와 이와 관련된 히트예감 상품을 선정하여 발표를 한 것이다. 

이 발표를 눈여겨 볼 것은 단지 마켓 플레이스에서 발표를 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주요 키워드 선정 자체가 소비자의 소비행태나, 트렌드, 사회 가치등이 반영되어 올해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옥션에서는 2019년 쇼핑트렌드로 다음 10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홈코노미, ▲하비슈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젠더리스, ▲뉴트로, 

▲홈밀, ▲케어푸드, ▲스탠딩워크, ▲에코 패키징, ▲업사이클링 패션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 키워드의 주요 뜻과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홈코노미 (Home+economy)

1인 세대가 늘어남에 따라 ‘나 혼자’ ‘집 안에서’ 이뤄지는 경험을 중시하여 홈트레이닝, 홈카페, 홈뷰티 등 집이라는 공간이 휴식의 공간을 넘어 문화, 레저, 경제활동을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한다는 의미 이다.   


하비슈머 (Hobby+consumer)

퇴근 후 취미 생활을 즐기는 생활 패턴의 변경으로 드로잉이나 캘리그라피 용품부터 클래식 기타 구매 등 취미 생활을 위해 소비를 하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콘텐트 크리에이터 (Contents Creator)

영상 콘텐츠와 인플루언서가 각광을 받으며 비 전문가의 영상 촬영과 관련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젠더리스 (Gender-less)

패션, 뷰티 분야에서 성별을 구분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는 키워드로 제품 구매에 있어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트로 (New+retro)

(New)+레트로(Retro)’가 합쳐진 합성어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문화를 이야기 한다. 

단순히 과거의 것을 그대로 가져오는 대신 그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면서도 기술과 현대적인 감각, 즉 새로움(New)을 더했다는 것이 뉴트로의 특징이다.
새로운 것과 복고가 합쳐지며 베이비붐 세대에겐 과거의 향수요즘 세대에겐 독특한 자극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홈밀(Home+meal), 케어푸드,(Care-food)

건강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키워드로 손질이 다 된 재료, 양념으로 구성된 홈밀 키트 집밥 등 효율성과 편의성, 건강까지 추구하는 젊은 세대가 증가하면서 증가할 소비패턴과 건강 식품 등 노년층을 겨냥한 성인용 분유, 씹기 편한 연화식 등 케어푸드 식품 시장이 확대 될것이라는 예측이다. 


스탠딩 워크(Standing work)

앉아서 일하는 것보다 서서 일하는 것이 업무효율성과 건강관리에 좋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서서 일하기 트렌드가 확산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에코 페키징(Eco packaging)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가치 소비에 따른 포장재의 변화를 말한다. 종이빨대, 실리콘 빨대, 에코백등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 

업사이클링 패션(Up cycling fashion)

친환경적인 소재나 폐기물로 만든 만든 옷, 가방, 신발 등을 소비하는 패션 트렌드 확산을 말한다. 

10개 키워드를 바탕으로 볼때 '나의 만족은 기본으로 스스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스스로 찾아 누리는 소비 형태'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