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하반기 마케팅 방향성
옥션 하반기 마케팅 관련하여 가설 사고를 바탕으로 한 방향성 제시안인데,
이 시점에서의 옥션 상황과 지금 시점에서의 옥션의 상황이 조금은 다른 상황이다.
가설사고 공부를 위한 작성 자료이니, 나중에 어떻게 진행이 될지 비교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2008년 하반기 마케팅/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향성 제시-
1.현황 분석
-시장 : 기타 쇼핑몰의 소폭 성장 가운데, 오픈 마켓은 지속적으로 큰 폭의 시장 성장
-자사 : 일련의 사고 발생으로 신뢰도에 문제가 생기고 있음
-고객 : 저가 상품을 추구하고, 개성 추구에 민감한 구매력이 높은 20~30대가 주요 고객
-경쟁 : 오픈 마켓 시장에서는 양강 체제로 전체 시장의 70% 가량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
2.핵심 문제점
-사고 발생에 따른 부정적 여론 형성과 고객층의 이탈이 발생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옥션 리마인드 필요
3.원인 가설도출과 검증
-내부 의사 결정 측면 : 빠른 상황 발표를 통해 긍정적 여론을 형성하였으나,
적극적인 후속 조치의 미비
-고객 care 확보 측면 : 신규 고객 유입과 더불어 기존 문제가 발생한 고객에 대한 적극
적인 care가 필요, 고객의 지속적 방문을 유도할 제도 필요?
-커뮤니케이션 측면 : Style 광고 집중으로 인한 옥션에 대한 인식 협소화 우려
온라인 오픈 마켓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포지션의 재확립
-판매자 care 측면 : 경쟁사 대비 판매자에 대한 경쟁력이 없는 것은 아닐까?
수수료 인하 등의 정책으로 신규 판매자의 유입이 필요?
4.핵심 과제
-적극 적인 고객(구매고객, 판매고객) care로 하반기 매출 확대
5.해결 가설 도출과 검증
-고객 pool의 확대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지속적인 프로모션 & 제휴 마케팅 진행
->고객의 즐길 거리 확대(digital contents, 개인 블로그, 커뮤니티 구성 등)를 통한 지
속 방문 유도
->신규 매체 활성화를 통한 고객 유입 확대(모바일, ip tv등)
-고객 care를 확대
->피해 고객의 추가 할인 혜택 등 일정기간 손실 감수하더라도 적극적인 혜택 제공
->고객 센터 운영의 확대(24시간 콜센터 운영 등 신뢰확보 운영)
->고객과 소통 채널 확보(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적극적인 고객 의견 반영)
-옥션을 재 정의하는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진행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은 오픈 마켓으로써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진행
-판매자 확대를 통한 상품 확대 및 신규 고객 창출
->경쟁력 있는 수수료 정책 확립(파워 딜러에 대한 혜택 확대, 수수료 율의 down)
선순환 flow : 혜택 증대->판매자 유입->1)판매가 인하 2)상품의 다양화->고객 유입
->결제 조건의 완화를 통한 판매자 현금 흐름에 도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esentationzen 저자 강의 (0) | 2008.09.03 |
---|---|
슬림 마케팅 (0) | 2008.08.25 |
마케팅이 사람 잡는다 (0) | 2008.08.25 |
제일 기획 입사 예정자 필독서 30선 (0) | 2008.08.21 |
e베이, G 마켓 인수추진 (0) | 2008.08.20 |
연간 사이버 쇼핑몰통계조사 결과 (1) | 2008.08.20 |
블로그 마케팅 리포트 (0) | 2008.08.20 |
제주 항공 온라인 광고 성공 사례 (0) | 2008.08.18 |